e경제

경제의 지표

밝은달 투미 2023. 9. 9. 22:29

경제의 지표

GDP는 한 나라의 국내총생산으로 한 국가의 경제의 규모의 정도를 나타내는 기준이며, 심지어 더 구체적으로는 금전적인 기준으로서 한 국가에서 생산되는 모든 서비스와 최종재의 시장적 가치를 나타냅니다. 한 국가의 경제 지표를 판단하는 기준은 1인당 GDP 또는 전체 GDP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GDP는 종종 유용하지만 금전이 교환되는 경제적인 활동만을 포함합니다.

현대사회에서 금융 부문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실물 경제'라는 단어는 분석가들뿐만 아니라 정치인들 사이에서도 사용되기 시작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서비스 또는 실제 물품 생산과 관계있는 경제의 부분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실물경제'는 종이경제와 대조적이며 금융 시장에서 물품 또는 서비스를 사고 파는 것과 관련된 경제의 금융적인 측면과도 대조적입니다. 대체적인 그리고 장기적인 용어는 예를 들어 실질 GDP와 같은 인플레이션이 조정이 완료된 실질가치 혹은 인플레이션 조정이 없는 명목가치로 구분되는 경제의 척도를 구별합니다.

 

 

경제에 대한 연구 - 경제학

경제학의 연구에 대하여 이야기하자면 경제학은 크게 거시경제학과 미시경제학 두 개로 나눠져있습니다. 현대 경제학에서 경제 연구 분야는 경제학의 사회과학분야를 기준으로 하지만 지리학, 인류학, 역사, 사회학을 포함합니다. 실용적인 영역들은 인간의 활동들과 연결된 직접적으로 생산, 분배, 교환, 상품과 서비스의 소비를 포함하는 비지니스, 엔지니어링, 정부, 헬스 케어 입니다. 거시경제학은 지역적이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연구됩니다. 그리고 보통의 분석은 수입, 생산, 금전, 가격, 고용, 국제적인 무역과 다른 이슈들을 포함합니다.

 

경제적 세계화 - 배경

경제의 세계화는 기술 및 정보, 서비스, 자본, 상품의 국경을 초월한 광범위한 국제적인 이동을 일컫습니다. 이는 학술적인 문헌에서 흔하게 찾을 수 있는 세계화의 3대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외의 2개는 정치적 세계화, 문화적 세계화로 경제의 세계화를 포함하여 3개는 세계화의 총칭입니다. 국가, 지역, 지역경제의 경제적인 통합과 상호적으로 의존함에 따라 경제의 세계화는 가속되며 이는 주로 기업 및 노동, 기관, 조직 체제, 시장, 금융, 생산에서 나타납니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의하여 국제무역이 등장함에 따라 경제의 세계화는 가속도가 붙어 확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대 사회, 경제에서는 효율적인 수송이나 진보된 통신을 위하여 물리적 자본보다 정보의 중요성이 더욱 더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세계 각국의 관세 및 무역장벽 철폐에 관한 일반협정과 세계무역기구(WTO)의 가입과 함께 세계화율이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선진국 및 개발도상국이 외국의 직접 투자를 통한 일체화로 사업을 시행하는 비용 삭감, 무역 장벽 철폐, 이외의 많은 예시로 국경을 넘는 이민에 의하여 현대 사회에 나타나게 됩니다.

 

 

경제적 세계화 - 역사

국제적인 상품의 마켓, 노동시장, 자본주의 시장은 경제를 구성하고 차지하며 경제적 세계화를 정의합니다. 기원전 6,500년의 초기에 시리아에 있는 사람들은 가축, 도구 및 다른 상품들을 거래했습니다. 메소포타미아 초기 문명에서 수메르에서 토큰을 사용하는 시스템은 첫 번째 형태의 상품 화폐였으며 노동시장에서 구성은 공급과 수요 및 노동자, 고용자. 임금, 소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초 형태의 노동시장은 작물 또는 가축을 돌보기 위하여 제공되었으며 이러한 작물 또는 가축들은 나중에 지역시장에서 판매되었습니다. 즉, 사실상 노동 시장은 상품을 다루는 시장만큼 오랜시간동안 존재했습니다. 반면에 자본을 다루는 시장은 개별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 이외의 자원을 원하는 산업에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경제적 세계화 - 기술

제1차 세계대전은 많은 의미를 가지지만 그 중 하나는 이 전쟁으로 인하여 경제적 세계화는 혼란되었으며 각각의 국가들은 보호주의 무역과 무역 장벽을 내세웠습니다. 이것은 세계 무역 발전의 둔화로 이어졌습니다. 1950년 중반 1956년 컨테이너의 수송과 대형선의 등장은 비용 절감과 무역의 세계화 속도에 기여했습니다. 1970년즈음 각각 국가의 정부가 무역 이익을 중시하면서 세계화는 이어졌습니다. 그 이후 기술이 진보됨에 따라 세계적인 무역은 확대되었으며 기술진보는 세계적인 무역의 급격한 확대에 대하여 중요한 역할을 하게되었습니다. 현대 사회에 대두되는 표현은 '디지털 세계화'는 경제적 세계화의 하위 집단입니다. 이는 digital flow(information, ideas, inovation)의 세계적인 확산을 포함합니다. 즉, 더 많은 수의 개인 및 기업은 digital platform을 통하여 세계화된 경제에 참여할 수 있게됩니다.

 

 

경제적 세계화 - 정책 및 정부

1940년대 중후반인 1947년에 개시된 GATT/WTO 체제는 참가국으로 하여금 관세 및 비관세의 장벽을 낮추게 유도하였습니다. 실제적으로도 GATT는 최혜국 대우에 대한 아이디어에 대하여 필수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특히 소련이 붕괴된 이후 각 국의 정부는 경제를 중앙 경제 계획 체제에서 시장 주도로 이행해야 헀었습니다.

 

이후 런던 증권 거래소는 1986년 10월 27일 새롭게 등장한 규제를 완화하는 규칙을 신설하여 시장에서의 활동하는대에 획기적인 확대를 유도하였고 시장 자체의 상호 접속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이는 전반적으로 거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세계무역기구(WTO)가 1994년에 설립되었을때 WTO는 체크,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를 포함하여 128개국까지 영향을 미치게되었습니다. WTO는 서비스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을 1995년에 통과시켰지만 OECD 다자간 투자 협정에 대한 실패는 경제적 세계화로 가는 길에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다국적 기업들은 이러한 시기를 겪으며 생산을 재구성하기 시작했습니다. 노동집약적인 산업은 인건비가 저렴한 지역으로 옮겨가기 시작했으며 특히 중국에서 그 후 생산 능력이 올라감에 따라 추가적인 기능이 더해졌습니다.